티웨이항공 보잉 777-300 도입과 서비스 리뷰

2025. 3. 20. 17:33카테고리 없음

이제 저비용 항공사에서도 1등석을 이용할 수 있는 시대가 열렸습니다! 국내 LCC(저비용 항공사) 최초로 보잉 777-300을 도입한 티웨이항공이 1등석과 비즈니스석, 프리미엄 이코노미석을 탑재한 기체로 운항을 시작했는데요. 과연 LCC의 1등석은 어떤 모습일까요? 직접 탑승해본 후기를 통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비행기가 이륙하는 사진





1. 저비용 항공사의 새로운 도전

기존 저비용 항공사는 단거리 노선과 저렴한 이코노미석 위주로 운영되었습니다. 하지만 티웨이항공은 2022년부터 A330을 도입하여 장거리 비행을 준비했고, 2024년부터 유럽 노선(자그레브, 파리, 로마, 프랑크푸르트, 바르셀로나 등)에도 취항하면서 본격적으로 대형 항공사 수준의 서비스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하지만 기존의 A330 기종에는 1등석이 없었고, 비즈니스석 역시 프라이버시가 부족한 오픈형 좌석이었습니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2024년 3월, 1등석을 포함한 4가지 클래스 좌석을 탑재한 보잉 777-302R을 도입하며 본격적인 변화에 나섰습니다.

2. 보잉 777-302R의 특징

보잉 777은 대한항공에서도 유럽과 미주 장거리 노선에 투입하는 대표적인 기종으로, 복층 구조의 A380을 제외하면 단층형 항공기 중 가장 큰 기종입니다.

  • 총 294석 구성 (1등석 6석, 비즈니스석 53석, 프리미엄 이코노미 34석, 이코노미석)
  • 전 좌석 충전 콘센트 제공
  • 기존 LCC와 차별화된 프리미엄 서비스

3. 1등석(프라이빗 스위트) 리뷰

  • 좌석 너비: 32인치 (추가 패드 포함 시 더 넓게 사용 가능)
  • 프라이버시 강화: 중앙 좌석은 한쪽 면이 완전히 막혀 있어 독립적인 공간 제공
  • 180도 풀플랫 침대 가능: 앞뒤 공간이 넉넉해 키가 큰 승객도 편안하게 이용 가능
  • 고급스러운 마감: 원목 느낌의 재질과 깔끔한 색상 조합

4. 비즈니스석(비즈니스 세이버) 리뷰

  • 리버스 헤링본(사선형) 배열: 모든 좌석이 복도로 바로 연결
  • 좌석 너비: 21인치, 침대 길이: 2m 이상
  • 180도 풀플랫 좌석 제공
  • 개별 칸막이 구조로 승객 간 시선 차단

5. 프리미엄 이코노미 & 일반 이코노미 리뷰

✅ 프리미엄 이코노미 특징

  • 2-4-2 배열: 일반 이코노미(3-4-3)보다 좌석 간격이 넓음
  • 좌석 간격 38인치: 일반 이코노미 대비 약 5~6인치 넓은 공간
  • 기본 발받침대 제공

✅ 일반 이코노미 특징

  • 좌석 배열: 3-4-3 (대한항공보다 좌석 수가 많아 살짝 좁은 느낌)
  • 전 좌석 충전 콘센트 제공
  • 머리받침대 조절 가능

6. 티웨이항공 보잉 777, 중고 항공기의 비밀?

이번에 도입한 보잉 777-302R은 신형 항공기가 아니라, 홍콩의 캐세이퍼시픽에서 운항하던 기체입니다.

  • 2013년 제작된 항공기 (약 12년 된 중고 기체)
  • 좌석 및 인테리어는 캐세이퍼시픽의 원래 디자인 유지
  • 일부 좌석에서는 캐세이퍼시픽 로고가 남아있음

7. 티웨이항공 1등석, 과연 탈만할까?

티웨이항공의 1등석은 "프라이빗 스위트"라는 이름으로 운영되며, 비즈니스석 카테고리에 포함됩니다.

  • 비즈니스석 수준의 서비스 제공 (코스 기내식 제공 여부 미정)
  • 엔터테인먼트 시스템 미제공
  • 좌석은 1등석이지만, 서비스는 LCC 비즈니스석 수준

8. 티웨이항공 보잉 777의 향후 전망

티웨이항공은 이번 보잉 777 도입을 통해 유럽뿐만 아니라 캐나다(밴쿠버)까지 장거리 노선 확대를 계획하고 있습니다.

💡 특히, 넓은 좌석을 원하는 여행객들에게 새로운 선택지가 될 가능성이 큼

💡 "기내 서비스보다 좌석 공간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승객"들에게 적합

최근 티웨이항공은 새로운 경영진 체제로 전환되면서 다양한 변화를 시도하고 있어 앞으로의 행보가 더욱 기대됩니다.